식품의약품안전처(처장 오유경)는 국민과 산업계의 식의약 안전관리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민원분야 「2024 자주하는 질문집」 4종*을 12월 16일 발간·제공한다고 밝혔다. * (1권) 식품분야, (2권) 의약품 분야, (3권) 의료기기 분야, (4권) 화장품 분야 해당 질문집은 최근 1년간 국민신문고, 전화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30만건을 분석해 국민이 자주 묻는 질문을 중심으로 약 1,800개 문답을 선별·정리했으며, 올해 새롭게 도입된 제도에 대해서도 상세히 안내했다. < 「2024 자주하는 질문집」 주요내용 > (제1권) 식품·축산물·건강기능식품·위생용품의 ▲기준 및 규격 ▲영업허가, 등록 및 신고 ▲표시기준 ▲안전관리인증기준 ▲건강진단 항목 변경 및 검사 유예기간 신설(‘24 시행) ▲수입위생평가 대상 동물성 식품의 확대(‘24 시행) ▲구강관리용품 등 위생용품 대상 확대(‘25 시행) 등 (제2권) 의약품·의약외품의 ▲표시 및 광고 ▲마약류 반납, 중독 지원(예방교육, 마약류 중독자 치료·보호 등) ▲유통 및 안전관리 등 (제3권) 의료기기의 ▲의료기기 해당 여부 ▲표시기준 ▲제조 및 품질관리기준(GMP) ▲의료기기 품목갱신 신청 방법 및 유의사항(’24년 신청 시작) 등 (제4권) 화장품의 ▲표시·광고 및 실증 ▲기능성화장품 심사 ▲영업등록 절차 ▲안전기준 ▲화장품 등록필증 등 전자문서 발급(‘24년 시행) ▲눈 화장용 제품류 중 ’속눈썹용 퍼머넌트 웨이브‘ 유형과 사용할 때의 주의사항 기재 문구 신설(‘24년 시행) |
특히, 이번 질문집은 휴대전화와 태블릿PC로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전자책(e-book)으로 발간하여, 누구든지 검색, 메모, 책갈피 기능 등을 활용해 궁금한 내용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. 아울러 질문집에 수록된 상담사례는 ‘범정부 AI 기반 통합 콜센터 서비스*’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. * 국민 누구나 ☎110 전화 한 번으로 17개 부처의 정부민원상담(원콜-원스톱)이 가능한 통합 상담 센터로, 민간자원공유(클라우드)·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질문 의도에 부합하는 맞춤형 사례 등 제공 식약처는 이번 질문집이 식의약 안전관리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관련 제도 의무 사항을 충실히 이행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, 앞으로도 다양한 안내서를 지속 개발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제공하는 등 혁신적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. 질문집은 ‘식약처 대표 누리집(mfds.go.kr) → 법령/자료 → 법령정보→ 공무원지침서/민원인안내서’에서 확인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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